캠핑카로 여행을 하다보면 여러 장소에서 많은 시설들을 이용하고, 한 장소를 많은 사람들이 거쳐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여행객들이 사용한 시설이나 장소 등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어질러지거나 파손되기 쉽습니다. 보다 많은 여행객들이 캠프장에서 즐겁게 지내고 돌아가기 위해서는 캠핑카 여행을 하는 사람들 각각의 의식이 필요합니다. 매너있는 캠퍼가 되기 위하여 여행중에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 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캠핑카로 여행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도시 생활을 벗어나 자연을 찾고 그 속에서 여유와 휴식을 즐기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을 생각해 볼 때, 캠퍼는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고 아끼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 자연을 찾았을 때의 그 모습을 그대로 남기고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캠퍼가 가져야 할 첫번째 매너입니다.

공영 시설을 내 것처럼 이용한다.
캠프장 시설들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거나 청결하지 못하면 이용하는 사람들은 아주 불쾌한 기분이 듭니다. 처음에 아무리 깨끗한 시설을 갖추어 놓고 관리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이용객들이 지저분하게, 아무렇게나 사용하면 당연히 더러워지고 볼품없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영 시설은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시설이니만큼 각별히 신경써서 사용해야 합니다. 설거지를 하고 뒷처리를 깔끔하게 한 후 다음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는 캠퍼, 그런 캠퍼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위의 캠퍼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
캠프장은 엄연한 공동숙소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다른사람과 함께 생활한다는 생각으로 캠프장에 머물러야 합니다. 특히 밤 시간에 음악을 틀어놓거나 불을 켜고 책을 볼 때는 다른 사이트로 소리나 빛이 새어나가지 않는지를 살피도록 합니다.
불가피하게 주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이용하도록 합니다. 자연을 찾아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위해 캠프장을 찾은 사람들이니만큼 상대방의 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나의 휴식을 소중하고 의미 있게 보내고 싶은 만큼 다른 캠퍼들의 휴식도 소중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환경을 생각하고 쓰레기는 최소한으로 줄인다.
캠프장은 아이들을 데리고 와서 자연에서 즐김과 동시에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자연학습장입니다. 캠핑 생활 동안이라도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모든 요인들은 최대한 줄여가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노력하는 과정은 그 자체가 아이들에게 산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음식은 되도록 물기와 분리수거를 해서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등을 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갖도록 합니다.

캠퍼들 간에 밝은 인사를 나눈다.
캠퍼들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장소에 모인 사람들입니다. 인터넷 같은 온라인 상에서도 자신과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을 찾아 동아리를 만들 듯, 캠프장에 모인 캠퍼들도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끼리 자연스럽게 한 울타리에 모인 동아리 회원들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서로간에 밝은 인사를 나누어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캠핑 생활도 더욱 활기차고 즐거워질 것입니다.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하세요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하세요